포토샵 그라데이션 배우기


색 디자인의 꽃은 아마 그라디언트 효과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말해봅니다. 포토샵 그라데이션 효과를 통해서 우리는 이미지의 배경, 텍스트, 도형들에 세련되고 아름다운 느낌을 얻을 수 있는데요. 사진편집이나 그래픽 디자인에서 자주 필요로 하는 이 기능을 배워보고자 합니다. 표현하고 채우는 매체만 다를 뿐 원리만 이해하시면 다양한 곳에 적용할 수 있으니 이해하기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배경, 글자, 도형에 넣는 법들을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배경에 넣는 방법

먼저 효과를 연습할 레이어를 만드시거나 편집하고 싶으신 이미지를 가져와 줍니다. 저는 배경부터 설명하기 위해서 아무것도 없는 레이어를 하나 생성하겠습니다.


좌측 페인트 통에서 우클릭을 한후 그레이디언트 도구로 전환합니다.


그리고 예제 이미지에 보이는 위치를 클릭해 줍니다. 아래 화살표가 아닌 그 샘플공간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레이어가 투명에서 갑자기 흰색이 된 이유는 포토샵 그라데이션 느낌을 더 잘 보이기 위해서 중간에 흰색으로 채워넣었기 때문입니다. 혹시 혼동이 있을까봐 알려드립니다. 효과 배우시는 것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으니 그대로 따라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포토샵 그라데이션 편집기 창이 나옵니다. 사전 설정에서 베이스가 될 만한 패턴을 선택해주세요.


모서리쪽에 있는 톱니바퀴를 누르면 좀 더 다양한 샘플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레용팝처럼 생긴 것들을 클릭해서 불투명도와 색상 그리고 위치들을 원하는대로 맞춰줍니다.


이렇게 원하는 설정이 다 끝났으면 레이어 위에서 드래그해주면 그대로 삽입됩니다. 그리고 위에 있는 옵션에 따라 형태를 다르게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텍스트 및 도형에 포토샵 그라데이션 삽입하기

텍스트 툴을 선택한 후 원하는 글자를 입력해주세요.


텍스트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하단에 있는 fx아이콘을 클릭한 후 그레이디언트 오버레이를 실행해야 합니다.


에서 설명드렸듯이, 배경화면에 그라디언트를 넣었을 때와 동일하게 그레이디언트 부분을 클릭해주시고 편집기에서 원하는 설정을 맞춰줍니다. 그리고 스타일각도 그리고 비율과 같은 요소들을 원하는대로 맞춰주면 됩니다. 투명도 비율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도형에 적용하기

도형은 사실 따로 문자와 다르게 특별한건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과정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문자에 채울줄 아신다면 위 예제처럼 모양에도 채우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포토샵 그라데이션 채우는 법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