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클리핑마스크 글자 및 모양 적용법


글쓴이가 즐겨 사용하는 효과들 중 하나는 글씨 또는 모양안에 알맞게 사진을 넣는거다. 이 효과는 포토샵 클리핑마스크 기능으로 가능하다. 이런 효과는 내 눈엔 오래봐도 이쁘다. 사진과 글씨 또는 모양과 글씨가 한데 어울리는 디자인을 볼때마다 흐믓해진다. 이번 시간에는 어떻게하면 클리핑 마스크 기능을 글자와 도형에 적용시킬 수 있는지 함께 공부해보도록 하겠다.


Clipping Mask 폰트에다가 적용하기

파일에서 열기를 해준 후 원하는 이미지를 가져온다.




그리고 문자 도구를 사용해서 배경 위에 원하는 글귀를 적어준다. 원하는 폰트와 크기 및 정렬을 적절히 선택해 편집한다.


텍스트 레이어를 우클릭 한 후 문자래스터화 (Rasterize Type)를 설정한다. 


이번엔 배경이 되었던 사진 레이어를 더블클릭한 후 새 레이어 확인을 해준다. 그러면 잠금이 풀리면서 포토샵 클리핑마스크 효과를 넣을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방금 새 레이어로 만들어준 배경을 드래그하여 위로 올려준다.


이번엔 텍스트 레이어 미리보기 이미지를 컨트롤키와 함께 클릭해준다. 그러면 래스터화된 글자 영역이 선택된다.


다시 배경 레이어를 우클릭해 준 후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Create Clipping Mask)를 해주면 적용된다.


컨트롤 D를 해주면 점선으로 선택되어진 영역이 해제면서 말끔해진다.


레이어를 추가하고 폰트롤 돋보이게할 배경까지 채워주면 완성도있게 마무리된다. 이제 문자만큼이나 자주 사용되는 도형 포토샵 클리핑마스크 적용에 대해서도 다루어보겠다.




Clipping Mask 도형 및 모양에 적용하기 

동일하게 파일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가져온다 그리고 모양 메뉴를 우클릭 하여서 원하는 모양 도구를 선택한다. 필자는 사용자 정의 모양 도구를 사용해서 레슨을 진행하겠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모양이 제공된다. 원하는 모양이 바로 나오지 않는다면 톱니바퀴 아이콘으로 가서 원하는 주제를 선택하고 원하는 정렬방식으로 모양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마음가는대로 손가는대로 그려준다.


사진 레이어를 더블클릭한 후 새 레이어로 만들어서 잠금을 푼다.


그리고 배경을 위로 올린다.


이제 미리보기화면을 컨트롤과 함께 클릭해준다.


이번에는 맨 위에 위치한 사진레이어를 우클릭하고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를 해준다.


그러면 이렇게 설정한대로 들어간다. 마찬가지로 컨트롤 D를 해줘서 선택해제를 하면 깔끔하게 확인할 수 있다.


문자와 마찬가지로 배경색까지 넣으면 끝난다. 이미 느끼셨겠지만 한가지 짚어보자면 글자와 모양 사용하는 재료만 다를 뿐이지 가공하는 방법은 거의 같다.




포토샵 클리핑마스크 어떻게, 어떤 배열로 사용하냐에 따라서 무수히 많은 디자인과 깊은 인상을 줄수 있으니 기억하시길 바란다.

읽으면 유익한 글:

포토샵으로 색감보정 자유롭게 해보자: http://healthydrew.tistory.com/381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