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확인법 2개 대공개

어떤 전자기기를 구매하고 사용하시든지 수명이 있기 마련인데요. 컴퓨터도 예외는 아닙니다. 수명이 다해간다는 징후는 컴퓨터의 전반적인 작업속도가 더뎌진다거나 에러의 빈도가 높아지는 경우 의심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는 예전 PC를 버리고 새고 사거나, 문제가 되는 부품만 쏘옥 갈아 끼워서 새것처럼 쓸수도 있습니다. 메인보드 확인법을 알아보는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까 합니다.

메인보드 확인법 알립니다


이와같이 주위에서 추천하는 메인보드를 교체하시기전 확인하는 방법에대해서 다루고자합니다. 초보님들도 쉽게 하실 수 있으니 긴장할 필요 없습니다.




나의 컴퓨터 사양이 성장할 모습을 생각하고 웃으면서 같애 해봐요.

1. cmd창 활용하여 메인보드 확인해보기. (Window 10기준입니다. 아래버전이셔도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cmd로 가는 루트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키보드 시작(윈도우모양)의 키와 R키를 동시에 눌러주시면 실행팝업창이 나옵니다. 저기 '열기' 옆에있는 칸에 [cmd]를 쳐주시고 [확인]을해주시면 됩니다. 가끔 기사님들이 오셔서 고치실때 이렇게 하시던데 뭔가 멋지더라고요.



두번째로는 Windows검색에서 'cmd'를 타이핑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명령 프롬포트가 나오게됩니다. 여기로 들어가주시면 첫번째 보여준 방법은 스킵하고 바로 명령프롬프트로 가게 됩니다.



이런 흑백화면의 창이 나오시면 잘하신 겁니다. 여기는 우리카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는 곳인데요. 한글자도 틀리지 않게 잘 적어주셔야됩니다.



컴퓨터 공용어인 영어로 'wmic baseboard get product'를 하나씩 정성스럽게 적어주세요. 일반인인 저에겐 이 과정이 뭔가 전문가스럽습니다.




잘하시는 분들 멋있어요. 이렇게 잘 타이핑하신후 Enter키를 탁 쳐주세요. (하얗게 박스친곳은 제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블락처리한겁니다. 과정에는 아무 이상없으니 무시해주세요.)



그러면 Product 아래에 영문자와 섞여진 일련번호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게 메인보드 제품의 모델명인 것이죠. 저는 Samsung 랩탑을 써서 그런지 그 이름이 나오네요. 일반 본체가 있는 컴퓨터 사용자 분들은 명확하게 보여질 것입니다.




2. [CPU-Z] 활용법은 단순히 하나의 스펙만이 아닌 내 PC의 전체적인 구성을 한눈에 보고싶다! 하시는 분들께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좀더 디테일함을 원하신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cpu-z는 프레웨어이며 용량도 많이 찾지 않는 알찬 친구랍니다. 만족도도 꽤 괜찮은 스테디셀러와 같은 Software죠. 현재 시스템 분야에서 2위를 달리고 있네요.



아마 내려받는 과정중 특별히 설정을 바꾸지 않으시고 동의와 예스를 해주셨다면 이런 바탕화면 아이콘이 생길텐데요. 이걸 독자님들의 컴퓨터에 설치하신 후 열어주시면 됩니다. (업데이트 때문에 살짝 시간이 지체될수 있지만 길지 않을거에요.)



그럼 지금 나의 PC의 스팩들이 어떤 상태인지 세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메모리나 SPD에 대해서도 알 수 있죠.



위에서 왼쪽기준 영어로 메인보드(Mainboard)라 써진 곳으로 가주세요. 여기까지 잘 하셨다면 만든곳과 모델명외에 다양한정보를 한번에 검토하실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확인법 2개를 대공개 했는데요. 막상보니 이름이 좀 거창하네요. 이 정보 잘 활용하셔서 모두들 윈윈하는 결과 맺으시길 소망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