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앞줄 맞추기


내용 뿐 아니라 외관의 구성까지 잘 정돈된 글을 보면 가독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쉽게 무시할 수가 없는데요. 아무리 컨텐츠가 좋아도 어수선하게 나열되어 있으면 첫인상이 좋지 않지요. 그러나 한글 앞줄 맞추기 방법을 아신다면 깔끔하게 나열하여 가독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먼저 가장 흔하게 보는 문단의 형식 예제처럼 처음에 저만큼 띄어서 시작합니다. 보통 스페이스바 다섯번정도 치는 공간이 나오는데요. 대부분 편하게 키보드에서 탭(Tab)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키보드 말고 다른 방법으로는 위의 줄자에서 첫 줄 시작 위치 삼각형 버튼을 끌고오는 겁니다.


바로 아래있는 삼각형 버튼을 끌어당겨 오면 나머지 줄들도 같이 따라서 맞출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세모표시가 아닌 그 아래 네모를 옮기면 전부다 옮겨지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 줄씩 하시려면 첫 줄을 당기신 후 아래 줄 처음 부분에서 탭키를 한번씩 눌러주시면 한글 앞줄 맞추기 기능이 하나씩 적용 됩니다.


이걸 잘 응용하면 반대로 첫 줄은 그대로 두고 나머지 줄들을 뒤로 땡길 수 있습니다. 이런 형식도 가끔씩 보면 신선하고 정갈해 보일 수 있죠.


비슷한 원리로 뒤에 있는 공간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같이 잘만 응용하시면 중앙정렬하고는 또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문단 모양에서 정렬 방식과 첫 줄에 관련된 옵션을 미리 설정하시면은 한 번에 통일된 문단으로 글들을 작성 및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 앞줄 맞추기 세팅으로 원하는 문단 모양들을 만드시면서 보기 좋은 문서 작성하실 수 있길 응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