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원단위 절사 상황별 정리하기


계산이나 숫자를 정리하다보면 자릿수를 올림 또는 내림하는 기능이 필요할 때가 생긴다. 상황별로 1단위나 10단위를 절감해준다거나 스킵해도 되는 경우가 종종 생길 수 있다. 그럴때 각각의 셀을 편집 및 수정한다는 것은 여간 고된게 아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든든한 Excel이 있지 않은가? 오늘은 다재다능한 엑셀 원단위 절사 방법과 단위별로 응용하는 법까지 간단명료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 십, 백단위 절사와 같은 경우는 모두 rounddown 함수를 사용하여야 한다. 그 외 다른 경우도 마찬가지다. 함수를 넣기 위해서 수식 탭으로 이동한다.


절사를 적용시킬 셀을 선택하신 후 함수 삽입을 클릭한다. 그러면 함수 마법사 창이 나온다. 범주에서 수학/삼각을 선택해준다.


범주까지 잘 지정해 주었다면 이제 ROUNDDOWN을 찾아준다. 스크롤을 내리며 찾을 수 있고 알파벳 순이니 R로 시작하는 단어들이 나올 때까지 쭈욱 내려줘서 찾으면 된다. 마지막으로 확인을 잊지말자.




일단위 적용하기

먼저 1단위 부터 엑셀 원단위 절사 시도를 하겠다. Number가 되는 부분에는 절사를 적용하려는 셀을 선택한다. Num_digits는 절사 결과가 들어갈 셀에서 얼만큼 절사를 할건지 입력해 주어야 한다. 일 단위는 Num_digits옆에 -1을 타이핑하고 확인을 하면 된다. 십단위는 -1 대신 -2를 해주면 된다.


백단위 버린함수 적용하기

그렇다면 백단위는 몇을 입력해 주어야 할까? 맞다, -3을 입력해 주면 된다. 더 높은 단위도 이러한 패턴으로 작업해주시면 되겠다.




지금까지 단위별로 엑셀 원단위 절사 적용에 대해서 알아봤다. 앞으로 필요하실 때마다 편하게 꺼내서 사용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줄이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