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위첨자 그리고 아래첨자


수학 공식이나 화학기호를 입력해야 할 때 특정 글자의 위치를 위로 올리거나 아래로 내리지 못해서 난감할 수 있다. 물론 이미 그 분야에 배경지식이 있는 사람들한테는 의미가 통할 수는 있지만, 공식적인 문제집이라든가 문서를 작업할 때는 정확하게 표기해야 한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지만 조금 숨어있는 워드 위첨자 그리고 아래첨자 적용법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다.


위첨자는 과연 어떻게 삽입할까?



이렇게 350제곱미터를 표현하려는 상황이라 가정한다. 여기서 위로 올려야 할 숫자는 2다.



편집하려는 글자를 드래그 해준다. 그리고 홈 리본메뉴에서 글꼴모음을 보면 위첨자 모양의 x표시가 보인다. 이걸 예제처럼 하 위첨자 적용이 끝난다. 이렇게 빠르게 할 수 있다.




하지만 리본메뉴 구성이 아닌 프로그램을 쓰시는 분들을 위해서도 부가설명을 하겠다. 단축키로 사용하려면 키보드에서 컨트롤, 쉬프트, 플러스를 동시에 해준다.


리본메뉴가 없다면 이렇게 하자


해당 숫자에 우클릭을 한다. 그리고 글꼴(F) 옵션을 실행시킨다.



그리고 글꼴창에서 효과모음을 본다 여기서 워드 위첨자 박스를 표식해주면 깔끔하게 마무리된다.

아래첨자 적용 전혀 다르지 않다. 오히려 똑같다.



화학기호 중 가장 기초인 산소기호 O2를 보겠다. 여기서 2는 아래로 편집되어야 한다. 그럴 때는 숫자를 드래그 지정한 후 위 예제사진에 나온대로 x 버튼을 눌러준다.



다른 방법으로는 워드 위첨자 설명과 동일하게 글꼴 창으로 간 후 아래 첨자(B)를 표시해준다. 아래첨자 단축키는 키보드에서 컨트롤키와 =기호를 동시에 하면 빠르게 가능하다. 아무래도 단축키로 숙지하는게 가장 편리하다고 생각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