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합계 자동으로 계산한다


데이터 정리를 할 때 우리는 주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하지만 워드를 이용할 때 만큼은 언제나 그럴 필요는 없다. 문서 작업을 하면서 중간에 간단한 수식을 넣어 계산을 해야할 때가 분명 있다. 하지만 워드라는 특성상 엑셀처럼 자동으로 계산하는게 가능할까란 의문점이 자연스럽게 든다. 알아본 결과 워드 합계 기능이 존재한다. 이같은 기능을 활용하면 다른 프로그램 또는 계산기로 왔다갔다 할 필요없이 워드내에서 모든게 해결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엑셀처럼 워드에서 수식기능 활용하기

주제가 총 합을 구하는 것이기에 단순한 덧셈 계산이 필요한 자료를 준비했다.


표를 선택하시면 표 도구라는 리본메뉴가 새로 하나 보인다. 그리고 디자인과 레이아웃이 서브메뉴로 있는데 레이아웃을 택한다.



그 다음 수식을 찾아야 한다. 영어 함수 아이콘을 하고 있고 데이터 모음 끝에 있을 것이다. (기준: Word 2016)


조그마한 작업 창이 나온다. 필자의 경우에는 미리 수식이 입력되어 있는 상태여서 확인만 해주면 워드 합계 자동계산이 적용됐다.



그런데 여기서 계산할 영역 설정이 중요하다. 확인 전 괄호 안을 주목한다. LEFT는 왼쪽에 있는 행들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현재 보여드리는 예제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다.




하지만 만약 독자님들이 계산하고자 하는 숫자들이 세로형식이고 총합을 기입해야 할 곳을 기준으로 위에 있다면 수식의 괄호 안 부분을 ABOVE로 바꿔줘야 한다. 그 외의 경우는 정리했다.



수식을 직접 입력할 수도 있다. 표를 엑셀 행과 열이라 생각하며 주소를 입력하고 플러스를 해주면 된다. 열은 알파벳으로 행은 숫자로 말이다.



워드 합계 외에도 평균이나 곱하기 같은 다양한 함수들을 적용시킬 수 있다. 앞으로 워드하실 때 계산기 두들기지 마시고 바로 편하게 자동계산 하실 수 있길 바란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