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눈금자 설정하기


결과적으로 출력해야 하는 문서를 작업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이 실제 사이즈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편집을 할 때 최대한 정확한 수치를 적용해야 합니다. 한글 눈금자 사용이 이 때 효율적으로 이용 되어질 수 있습니다. 주로 처음부터 눈에 띄지 않지만 알고보면 쉬운 기능들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주로 정렬과 관련된 기능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도형의 치수나 위치를 정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먼저 컴퓨터에 설치되 있는 프로그램을 열어볼까요? 저는 현재 체험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로세로 줄자의 기능들부터 간단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모래시계 모양처럼 되어 있는건  세가지 모양들이 합쳐져 있는 겁니다. 아래를 향한 세모는 들여쓰기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마주보며 위를 향한 세모는 내어쓰기입니다. 그리고 받쳐주고 있는 작은 직사각형은 좌측여백을 뜻합니다. 그 외에 회색 부분에 있는 것들은 제본 여백을 조절하는 겁니다. 전부다 드래그 앤 드롭식으로 세팅해 줄 수 있습니다.



한글 눈금자는 단위가 밀리미터(mm)입니다. 매우 작은 기준이죠.




그래서 거리를 늘리거나 줄일 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알트키를 활용하셔서 움직이시면 내가 얼마나 옮겼는지 검사하실 수 있습니다.



세로의 제본여백도 같은 원리로 위 아래 세팅을 해주실 수 있습니다.



초반에 알려드렸던 세개의 버튼들 중에서 가장 위에 있는걸 이동하시면 문단의 첫번째 줄만 옮겨지게 됩니다. 들여쓰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대로 아래꺼를 이동시키면 첫줄을 제외한 나머지 글들이 밀려집니다. 내어쓰기 효과입니다. 두개다 같이 옮기면 모두 다 함께 움직이게 됩니다.



이제 더이상 자로 힘들게 하실 필요 없이 문서작업할때 바로 적용시키시면 됩니다. 정확하게도 할수 있고 문단 형식도 원하는대로 맞춰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용한 한글 눈금자 이용 잘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