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리움 사용법 소개


독자님들 혹시 별자리나 우주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만한 프로그램을 가져왔습니다. Stellarium이란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글에서는 스텔라리움 사용법 소개를 하려 합니다. 전반적으로 단순해서 기본적인것들만 숙지하셔도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는 일반 포털사이트에서 유틸리티명을 검색하시다보면 찾으실수 있습니다. 위 설명에서 읽을 수 있는 것처럼 개인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프리웨어입니다. 스텔라리움 설치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것도 다운받으시기 전에 아셔야 합니다.



언어 설정은 설치과정 초반에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영어로 시작하게 되있습니다. 한글과 같은 한국어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스텔라리움 한글판은 어떻게 받는지 알아보니 해당 회사 홈페이지에서 언어를 한국말로 바꾸고 설치하시면 된다고 하는데 저는 안됬습니다. 그냥 영어가 편하니 이렇게 해보겠습니다.



설치과정을 끝내시면 아름다운 밤하늘이 표현된 바로가기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제 다운법은 알려드렸으니 기초적인 스텔라리움 사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내가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마우스로 드래그 하듯이 상하좌우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보시다 보면 수평선에 동서남북이 표시됩니다. 예를들면 저는 지금 동쪽을 바라보고 있지요.




좌측 세로 줄에 있는 메뉴들의 경우는 시간이나 위치와 같은 시공간적인 세팅들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메뉴는 보기와 관련된 화면 관련 기능들이 모아져 있습니다. 그리고 닫기 버튼도 함께 있습니다.



1. 관측하려는 위치를 설정해줍니다.

하늘을 관찰하려면 당연히 기준이 되는 장소가 필요합니다. 그러니 가장 먼저 설정해 주어야 되는것 중 하나지요.



세계지도와 함께 내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명이나 나라이름이 정말 많기에 도시 이름이나 나라를 직접 검색해서 바로 찾는걸 권장합니다. 나라 리스트들 중 아래에 있는 저 돋보기 옆에서 검색해 주시면 됩니다.



2. 시간을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지구의 자전때문에 자연스레 시간에 따라 별자리는 달라집니다. 우리 기준으로 봤을 때 계속해서 이동하지요. 그래서 특정 타임 또는 계절에만 볼 수 있는 별자리들이 있습니다.




시계 표시를 통해서 날짜와 시각을 입력해주세요. 저는 어젯밤으로 하니 어두운 저녁이 됬습니다. 이렇게 기초전인 스텔라리움 사용법을 통해서 필수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우리가 관측하려는 하늘의 옵션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바로 아래에 있는 돋보기모양에서는 우리가 찾기 원하는 별이나 행성과 같은 천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스텔라리움 사용법을 통해 별자리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하단에 좌측부터는 별자리들의 선을 그어주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름도 같이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왜 이게 해당 별자리인지에대한 해석이 담긴 그림도 저렇게 삽입시킬 수 있네요. 입문하시거나 처음 배우시는 분들에게는 이만한 참고자료가 없을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