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함수 countif 배우기

혹시 컴퓨터 화면을 바라보면서 눈시릴 정도로 내용을 세보신 경험 있으신가요?



저는 있습니다. 특히 저녁에 세면 눈이 너무 피곤하죠. 뭔가 함수적인 방법이 있다곤 생각했지만 배우려했지만 찾진 않았습니다. 엑셀 함수 countif 같은 용어가 어렵게 느껴졌거든요.



지금 생각해보면 왜그랬나 싶습니다. 정말 쉽거든요.




지금 이시간 무언가 혹은 데이터를 우리 대신 정확하게 세아려주는 착한 엑셀 함수 countif count 그리고 counta 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먼저 MS Excel을 실행해주세요.



그리고 '파일'에서 내가 카운트 하고 싶은 데이터들을 '열기' 해주세요.



엑셀 함수 countif 전에 Count 함수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SUM과 조금 헷갈릴 수 있는데요. SUM의 경우는 숫자 데이터의 총합을 가져다 주는겁니다.




 반면에 COUNT는 '숫자'로만 된 셀의 '갯수'를 세어줍니다. 제가 여기서 숫자를 강조한 이유는 COUNT는 문자를 취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COUNT를 해주시고 괄호, '('를 열어주신다음 원하는 영역을 지정해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B3에서 D3까지가 되겠죠. 그런데 이미 표 세팅이되서 저는 열 이름으로 나와 버리네요.



엔터를 쳐주시면 숫자 갯수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지금은 간편한 설명을 위해서 데이터가 많진 않지만 만약 많아지게 되면 엄청 유용합니다.


호기심으로 문자를 COUNT해봤지만 역시나 안나옵니다.



두번째로 counta를 보겠습니다.

적용하는 방법은 똑같습니다. 한글자만 더하시면 되거든요. =counta(를 해주고 A열에 3행부터 5행까지 설정해봤습니다.




그러니 COUNT하고는 다르게 문자의 총 갯수가 나옵니다. 물론 숫자 셀들도 동일하게 세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엑셀 함수 countif 설명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countif는 특정 조건을 부여하고 그 조건에 매칭이 되는 것들을 세어주는 겁니다.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OUNTIF(세려고 하시는 범위를 지정, "조건") 입니다. 저는 A를 조건으로 했습니다.




그렇게하니 두개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어렵게 시간들여 카운팅하지 마히고 엑셀 함수 countif 잘 사용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