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각주 다는법


유학생으로 미국에 있었을 때 워드로 각주를 자주 사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출처를 표시하거나, 부가적인 설명 및 해석을 할 때 이용했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우리나라 프로그램인 한글 각주 방법은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아직까지는, 공공기관이나 기타 회사들에서는 한글도 자주 사용하기에 알아두고 있으면 유용한 지식이기에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글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제가 중학생 때 들었던 인상깊은 표현이었습니다. 심심하다는게 지루하다란 의미 외에도 깊은 마음의 표현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는게 신선하게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풀이나 해석을 하고 싶은 단어 및 문장 바로 뒤에 커서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입력 메뉴를 클릭하신 후 주석에서 한글 각주 버튼을 찾습니다. 리본메뉴에서는 더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단축키는 위와 같으니 자주 사용하신다면 외워두시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번호가 옆에 붙습니다. 지금은 한 단어만 설정해서 이렇지만, 나중에 여러개를 설정하면 순차적으로 넘버링이 됩니다.


하단에는 따로 공간이 생깁니다. 필자는 가독성을 위해 글씨 크기를 좀 더 키웠습니다. 아랫글하고는 또 다른 개념입니다.


메뉴에서는 한글 각주 및 미주 옵션이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경계선의 스타일도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주는 각주하고는 다르게 해당 페이지에 서술되어 있지 않고 마지막 장에 내용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 차이점을 고려하시고 여러분에게 맞는 방법을 택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