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정 국가장학금 조건과 신청법

사회적으로 약자의 편에 서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실 누구나 약하죠. 저도 연약합니다. 그런데 이 많은 사람들 중에서 어떤분들은 특별한 사건에 의해서 틀린게 아닌 남들과는 조금 다른 상황에 놓이게 될 때도 있습니다. 이런 다름 때문에 도움이 필요한 분들도 있고요. 한부모가정도 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런 가정은 상대적으로 경제적으로 여유치 못하게 될 확률이 아무래도 높죠. 혼자서 자녀를 돌보고 직장생활을 한다는건 불가능해 보일 정도입니다. 하지만 그 어려운걸 해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분들에게 기쁜 소식이될 한부모가정 국가장학금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가장 궁금해하실것 같은것과 신청 절차에 대해서 조사해본걸 정리해 보겠습니다.



질문1. 한부모가정이면 무조건 국가장학금을 받는건가요? 아닙니다.

사실 그 유무보다는 나라에서 인정하는 차상위계층 보호대상일 경우 가능한데요. 이에 해당되는 분들은 [한부모가족 증명서]를 받으실 수 있는 분들입니다. 이미 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주민센터쪽에서 얻으실 수 있으세요. 만약 이런 조건을 다 갖추시게 된다면 소득재산조사를 하지 않고도 1분위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우연찮게도 제 블로그에 차상위계층 증명서 신청법에 대해서 쓴 적이 있는데요. 필요하신분들은 참고하세요. [자세히보기▶차상위계층 증명서 간단하게 하자!]

이러한 조건이 있는것도 이해가 갑니다. 한부모가정도 얼마든지 부유한 사람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특혜는 필요한 사람들에게 돌아가는게 인지상정이겠죠?




질문2. 유형별로 따로 신청해야 되나요? 아닙니다. I유형을 신청하시게되면 자동으로 II도 같이 신청됩니다. 그리고 신청인의 조건에 맞는 유형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질문3. 한부모가정 국가 장학금 순서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없는거 빼고 다 있는 인터넷으로 저와 같이 보시겠습니다. 검색창에서 '한국장학재단'을 찾아주시면 이렇게 나옵니다. 여기서 국가장학금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그럼 이런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지원금액이나 제출서류와 같이 지원에 관련된 모든 자료를 한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절차를 보겠습니다.



잘 보이시나요? 폰으로 안보이시면 확대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구분하자면 신청다음 그 사람의 소득정로를 확인합니다. 이 사람이 정말 지원을 받아야 되는지 보는거겠죠. 그리고 심사과정을 거치고 선발이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장학금이 선발되신 분이게 지급되지요.




이건 한부모가정에 맞추어진게 아닌 일반적인 국가장학금 지원절차를 보여주고 있네요. 자신에게 맞는 정확한 정보는 꼭 전화나 공식페이지를 통해서 점검하시고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2유형이 궁금하시거나 차이점을 보시고 싶으시다면 위에 메뉴를 통해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자녀국가장학금이나 지방인재장학금에 대해서도 알아보실 수 있네요.



이건 제출서류란에 있는 표입니다. 우리가 봐야할건 저기 차상위계층 증명서 분류 옆에 있는 '한부모가족증명서'입니다. 발급처는 주민자치센터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란걸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부모가정 국가장학금 자격과 순서에대해서 보았습니다. 필요한 서류 잘 준비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희망합니다. 힘내세요, 소중한 당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