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점선 그리기


포토샵하고는 다른 매력을 가진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가 요즘 너무 좋다. 둘 다 어도비사에서 만든 거지만 왠지 내 의도대로 더 잘 표현되는 프로그램인것 같다. 아마 내가 사진편집보다는 오히려 그리는 쪽을 더 자주 사용하고 생각해서 그러는것 같다. 앞으로 이쪽을 더 배울까 고민중이다. 오늘은 기초로 알고 있어야할 일러스트레이터 점선 그리기 공부를 해보겠다.


일단 새로 만들기로 그림 그릴 아트보드를 하나 만들어준다.


일러스트레이터 점선 만들기를 하기 전에 윈도우에서 스트로크 창을 활성화 시킨다. 우측 메뉴바에서 더 빠르게 활성화 시키실 수도 있다.


Stroke창이 생겼다면 Dashed line 옵션들을 보기 위해서 옆에 있는 메뉴를 클릭한 후 Show Options를 열어준다. 아니면 Stroke 글씨 좌측 옆에있는 위 아래 화살표를 클릭을 하면 단계별로 옵션들이 나온다.


도구모음에서 선그리기 도구를 사용하여 기준이 될 선을 만들어준다.


선택 툴을 이용해서 방금 그린 선을 선택하고 스트로크 창에서 Dashed Line을 체크표시한다.




간단한 조작법들 소개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조작법을 보겠다. 대쉬는 선길이를 의미하고 갭은 선들 사이의 공백을 의미한다. 만약 길이와 갭이 모두 일치한다면 필자처럼 다 넣으실 필요는 없고 하나씩만 입력해 주셔도 된다. 그냥 다 하나씩 입력이 가능하다란걸 보여주기 위해서 예제를 저렇게 만든거다.


일러스트레이터 점선 효과는 선뿐만이 아니라 도형일 때도 가능하다. 여기서는 조금 더 설정을 줄 수 있다. 예제를 보시면 1번과 같은 경우는 왼쪽 버튼을 사용했을때의 결과다. 당연히 2번 박스는 오른쪽 버튼이다. 차이를 느끼시겠는가? 바로 모서리를 기준으로 하는가의 차이다. 2번 같은 경우는 모서리를 중심으로 깔끔하게 맞춰서 들어갔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런걸 더 선호한다.


선 두께는 Weight를 조절하시거나 풀다운 옵션을 사용하셔도된다. 그리고 모서리를 둥글게 하고싶다면 필자처럼 코너를 조정하실 수 있다.


색상은 위에서 있는 곳에서 변경할 수 있다. 이 때 꼭 도형 및 선을 선택한 후에 적용시켜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 정도까지 아시면 일반적인 일러스트레이터 점선 그리기는 대부분 가능하실 것 같다. 모두들 해당 효과를 잘 이용하실 수 있길 응원하겠다.


Illustrator CS6 이미지 자르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