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원고지 형식 만들기


초등학생 때 독서록을 작성하거나 숙제를 하기 위해서 원고지를 문구점에서 샀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따뜻한 추억이지만 만약 그 때 제가 오늘 배울 내용을 알고 있었더라면 훨씬 편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역시 아는게 힘인 것 같습니다.


한글 원고지 형식 스스로 만들어 봅시다.

(사용환경: 한컴오피스 한글2014)


메뉴를 찾아줍니다. 2014 이전 모델을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도구 메뉴를 찾으시고 원고지 쓰기로 가주시면 됩니다.



[▼] 표시를 실행해 주시면 목록에서 원고지(A)를 보실 수 있습니다.


더 쉽게는 리본메뉴를 활용하여서 원고지 생성으로 바로 가는 것입니다. 편하신대로 해당 기능을 실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메뉴모음에는 주로 페이지의 크기, 방향, 여백 그리고 단과 같은 전반적인 페이지 편집기능들이 모여져 있습니다.



그러면 간편하게 한글 원고지 서식들이 나옵니다. 웬만한 글자 수와 사이즈 그리고 색깔은 대부분 다 구비되어져 있습니다. 만약 미리 준비해두신 내용이 있거나 파일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현재 문서에서 내용을 가져다 채움란을 택해 주시면 됩니다.




우리가 사용하기에 가장 무난한건 아마 A4용지 200자 빨강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만약 과제로써 이 방법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은 과제 조건에 부합되는 서식을 확인하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확인만 하면 깔끔하게 내가 원하는 포맷이 삽입됩니다. 다른 양식을 원하시면 언제든 새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워드 원고지 기능도 존재하니 한컴의 한글이 없으신 분들은 알고계시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얼마나 긴 서식의 글자 수를 선택하냐에 따라서 페이지 방향은 그에 맞게 자동으로 가로 혹은 세로로 변경된다는 점 숙지하셔야 합니다. 이런 양식만 필요한 분들은 바로 인쇄하시면 됩니다. 만약 한글 원고지 안에다 직접 키보드로 입력 하고 싶으신 분들은 타이핑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규칙에 알맞게 들어갑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